일상의 풍요

가만있으면 당한다 디지털 품위유지비 월 30만원?! 구독플레이션 대처법

blessyu 2023. 8. 1. 12:05
반응형

구독플레이션 시대, 뭔플? 10만 원 안팎인 5세대(5G) 통신요금에 디지털 소통과 취미를 위한 구독 서비스까지, 이것저것 더해지면 30만 원에 육박한다는 계산입니다. 이 글에서는 구독 서비스가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과 더해, 안 좋은 소식, 가격 인상 플랜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subscribe


구독플레이션의 선두주자

미국에서 유튜브는 안드로이드 기준 지난 20일 약 1만 7900으로 구독료를 올렸습니다. 아이폰 iOS 기기의 구독료는 2만 400원에서 2만 4200원으로 19% 올릴 예정입니다.

구독료 인상 예정 서비스

1. 넷플릭스

월 9.99달러(약 1만 2800원)에 광고 없이 영상을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인 ‘베이식’의 가입을 지난 19일부터 제한했습니다. 신규 가입자는 달마다 6.99달러(약 8900원)를 내고 광고를 강제로 봐야 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15.49달러(약 1만 9800원)를 주고 스탠더드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스탠더드는 베이식보다 55% 비싸지만 화질이 좋고 이용 가능 인원도 1명이 아니라 2명입니다.

2. 디즈니플러스

디즈니플러스는 지난해 12월 상품을 이원화했습니다. 월 7.99달러(1만 200원) 상품은 광고를 봐야 합니다. 광고를 없애려면 10.99달러(약 1만 4000원)를 주고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해야 하고 애플 TV 플러스도 지난해 10월 4.99달러(약 6400원)에서 6.99달러(약 8900원)로 가격을 40% 올렸습니다. 음원 플랫폼인 스포티파이 역시 10년 만에 월간 요금을 9.99달러에서 10.99달러로 올리기로 결정하며 인상 대열에 합류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예외일까요?

3. 커머스 서비스 구독상품

이밖에도 쿠팡, 네이버, Chatgpt 등 대중에게 빠르게 녹아들고 있는 디지털 구독 서비스 가격이 2~3년 내에 업종별로 인상이 잇따를 것이라고 전망합니다.

출처: 한국경제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구독 서비스는 현대인들의 라이프스타일을 크게 바꾸었습니다. 고정된 방송 스케줄을 따라가지 않고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콘텐츠를 시청합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다양한 프로그램과 영화를 원하는 속도로 즐길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장르와 언어의 콘텐츠를 제공하여 국제적인 문화 교류를 촉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문화 콘텐츠 접근성 향상:

구독 서비스는 기존의 유료 방송과는 달리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합니다. 이로 인해 문화 콘텐츠에 대한 접근성이 향상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일부 지역에서는 해외 드라마나 영화를 감상하기 어려웠지만, 이제는 세계 각지의 다양한 콘텐츠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applications

가격 인상과 사회의 영향: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거나 서비스 품질을 향상하기 위해 구독료를 상향 조정한다지만, 구독 서비스의 가격 인상은 사용자들에게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결론

한 번도 안 써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써본 사람은 없다는, 디지털구독, 이제 생활에 일부가 되어버렸습니다. 우리는 가격 인상을 감안, 할인 제공 결합상품 등 꼼꼼히 따져 익숙함에 흘려버리는 돈은 없어야겠습니다. 무엇보다 서비스 입장에서 가격인상에 부합할만한 지속적인 서비스 개선과 다양한 가격 옵션 제공이 필요해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