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풍요

주식 투자의 지혜

blessyu 2024. 4. 29. 22:49
반응형

주식 투자를 시작한 지 4개월만 더 있으면 1년입니다. 평균적으로 개인투자자들이 주식시장에 진입했다가 포기하는 기간은 8개월 정도라고 합니다. 포기하고 싶을 때 만난, 지혜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라 정리해 봅니다.

주식을 포기하고 싶어 질 때

해보니 그 이유를 알 것 같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이 짧은 기간에 크게 3번의 고비가 왔습니다.
첫 번째, 내가 사면 내려가고 팔면 올라가는 차트를 바라보는 순간
두 번째, 경험이 쌓이면 쌓일수록 더 모르겠는 순간
세 번째, 내가 산 주식을 손절하지 못한 채 모두 파란색으로 바뀌어 있는 걸 본 순간

주식투자의 지혜 (저자: 천장팅)

주식시장에서 가장 경계해야 할 대상은 '대박'입니다. 대박을 바라는 마음 자체가 매우 위험하다는 겁니다.

주식에 임하는 자세

주가는 무조건 옳다.
대부분 그렇다고 생각한다면 그게 옳은 주가이다.

홀로 주식시장에 뛰어든 개인 투자자는 매수 타이밍, 보유 기간, 매도 타이밍을 스스로 결정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은 모든 투자자에게 바다와 같은 존재다. 언제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모를 파도가 끊임없이 출렁이고 조류의 방향이 수시로 바뀐다. 밀물과 썰물이 반복되는 가운데 밀물 중에도 빠져나가는 파도가 있고 썰물 중에도 밀려오는 파도가 있기 마련이다.
 
학습과 실전 경험을 통해 꾸준히 시장 감각을 익히는 것뿐이다. 절대 남들이 하는 말에 흔들리지 말고 자신만의 투자 원칙을 만들어가야 한다.
기술적분석

마음을 다잡았다면 이제 하나하나씩 공부해 갑니다.

기본적 분석

거시적 환경(외부요인)

부정적: 이자율이 올라갈 때, 정부의 세수로 법인세 증가 시, 환율, 정권교체나 전쟁등의 혼란
긍정적: 화폐의 유동 즉 자금의 증가, 수요와 공급의 원칙, 정부의 산업 정책
 

미시적 환경(내부요인)

매출액, 순이익, 고정자산(시가총액 대비 부동 자산의 가격이 높다면 저평가), 동종 업계의 상황, 기업 브랜드 가치 등

기술적 분석

기술적 분석에서는 지지선과 저항선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주식 가격의 흐름을 파악하고 향후 움직임을 예측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지지선 (Support Line)

지지선은 주식 가격이 하락하는 추세에서 밑으로 떨어지지 않는 가격 수준을 나타냅니다. 주가가 지지선에 접근하면 판매 압력이 줄어들고 매수세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저항선 (Resistance Line)

저항선은 주식 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에서 위로 올라가지 못하는 가격 수준을 나타냅니다. 주가가 저항선에 접근하면 매수자들이 주식을 매수하기 전에 기다리는 경향이 있습니다.


추세선

추세선은 보통 과거의 주가 데이터를 기반으로 그려지며, 주가의 최저점이나 최고점을 연결하여 그립니다. 일반적으로 상승 추세에서는 최근의 낮은 점을 연결하고, 하락 추세에서는 최근의 높은 점을 연결합니다. 이를 통해 주가의 추세 방향성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모든 지표는 확률은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뿐, 항상 정확한 예측을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항상 다른 기술적 지표나 기본적 분석과 함께 사용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지식의 풍요' 카테고리의 다른 글

CMA계좌란 삼성증권 예시로  (0) 2024.06.24
기업분석 용어 요약  (0) 2024.06.05
국내 해외 주식 거래시간 총정리  (0) 2024.04.28
RS 의미  (0) 2024.04.26
경기패스 신청과 혜택 (feat. 기후동행카드)  (0) 2024.04.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