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풍요

CMA계좌란 삼성증권 예시로

blessyu 2024. 6. 24. 17:30
반응형

제가 삼성증권으로 주식거래를 하는데 주식은 기다림도 필요하기에 예수금을 CMA 계좌로 보관하면 어떨까 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CMA의미

Cash management account의 줄임말로 증권사의 계좌가 있다면 모바일 비대면으로 가입이 용이합니다.

CMA 계좌와 은행계좌 비교

CMA

주요 차이점

일반 예금 계좌는 일상적인 은행 업무에 필수적이지만, 투자 통합 및 이자 발생 잠재력 면에서는 CMA 계좌에 비해 부족합니다. 이자가 발생하지만 CMA 계좌보다 낮은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각 계좌의 장단점

CMA 계좌:

  • 장점: 높은 이자율, 투자 통합, 종합적인 재무 관리, 입출금이 자유로우며, 하루만 맡겨도 일반 은행의 자유 입출금식 상품보다 훨씬 금리가 높습니다. 언제든 입출금 가능하면서 은행적금 보다 나아 옵션으로 보입니다.
  • 단점: 잠재적으로 높은 수수료, 최소 잔액 요구

CMA

일반은행 계좌:

  • 장점: 단순함, 낮은 수수료, 용이한 접근성
  • 단점: 낮은 이자율, 투자 옵션 부족

삼성증권 CMA 계좌

삼증에서 투신 CMA 계좌를 만들게 되면 이름이 '[투신(N) CMA(비대면)]홍길동'의 이름으로 계좌가 생성이 됩니다

CMA 계좌에 돈을 입금하게 되면 증권사에서 자동으로 고객 대신 RP 등에 투자하여 수익을 배분해 주어 이자가 발생되는 구조입니다. 일반적으로 오후 6시에 RP를 매매하여, 그에 따른 수익을 지급하는 구조이고 CMA 계좌에서 돈은 그대로 있고 그 돈으로 RP 매수/매도를 하여 수익을 내며 따로 생각할 부분 없이 CMA의 특성상 돈이 필요할 때 언제든 인출, 입금이 가능합니다.

단점

확률 자체는 엄청나게 낮지만 이론적으로는 원금을 까먹을 수도 있습니다. 그 이론상 원금을 잃은 적이 대한민국 역사상 단 1번뿐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RP형 CMA의 경우는 국·공채, 통안채 등의 최고 등급 채권을 기초로 하고 있으니 국가 통째로 망해 버리지 않는 이상은 손실이 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에 거의 손실 가능성은 없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사실 그 무서운 상황이 되면 종금형 CMA나 다른 저축성 예금 혹은 요구불 예금도 살아날 방법은 아예 없기 때문에 우체국이 판매하는 예금 상품들이나 보험 상품들도 보장이 없기는 마찬가지입니다.

CMA

마무리

오늘날 빠르게 변화하는 금융 세계에서 다양한 계좌 유형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스마트한 재무 관리를 위한 대화에서 자주 언급되는 계좌 유형 중 하나가 CMA 계좌입니다. 너무 큰 금액 아니라면 단기로 넣어놓고 관리해 보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