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풍요

한옥을 사랑한 교통카드의 아버지

blessyu 2023. 7. 28. 16:30
반응형

독채인 두 동짜리 한옥은 대지 면적만 1400~1900㎡. 긴 복도와 너른 마당, 철저히 독립된 침실과 거실이 마치 궁궐에 들어온 것 같습니다. 더한옥호텔 앤 리조트 이야기입니다. 대체 이런 집은 누가 지은 걸까? 하필 왜 이런 산골에 지은 걸까? 그는 1990년대 세계 최초로 통합 교통카드를 만들고 국내 신용카드 집적회로(IC) 칩과 지역화폐 시장에서 독보적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조정일 회장(61)입니다.

강원 영월에 '더한옥'

조정일 회장은 뭐 하시는 분인가요?

가장 오래된 문화유산인 '건축'
유럽·일본의 보존 부러워 시작
뉴욕·파리에 한옥 짓고 싶다

조정일회장(출처:한국경제신문)

손으로 만들고 실험하기를 즐기는 조 회장은 ‘더한옥’을 직접 설계했습니다. 주머니에 늘 줄자를 지니고 다녔고 출장길엔 골프용 거리측정기를 들고 건축의 황금비율을 익혔습니다. 이탈리아 건축물이 왜 아름다운지 책이 아니라 현장에서 배운 셈입니다.
더한옥에 투입된 예산은 총 1800억 원, '좋아서 한 일'이라지만 비즈니스로서의 성공 가능성을 생각한 걸까요?
"국민소득 3만 불을 넘어가면 자본 중심에서 문화 중심으로 자연스럽게 패러다임이 이동합니다. 내가 머무는 공간, 그것을 채우는 콘텐츠, 문화와 여가 생활에 모든 소비가 집중될 수밖에 없어요. 그건 한국뿐만 아니라 전 세계 공통적인 현상이지요."

한옥의 역사 세계적 매력

한국의 전통건축

한옥의 뿌리는 한국의 독특한 지리, 기후, 문화적 가치에 의해 디자인과 배치가 형성된 고대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습니다. 한옥은 목조 건축, 곡선의 지붕, 그리고 공간적 조화를 강조하는 것을 포함하여 몇 가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연과의 조화로운 통합

자연환경과 한옥의 완벽한 조화는 조용하고 명상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내며 빠르게 진행되는 현대 세계에서 휴식을 찾고 있는 사람들에게 매력적입니다.

단순성과 미니멀리즘

한옥의 미니멀리즘 디자인 철학은 평온함과 마음 챙김을 촉진하는 잡동사니 없는 공간에 대한 현대적 흐름과 동일합니다.

자연환기 및 에너지 효율

한옥의 디자인은 자연적인 공기 흐름과 에너지 효율을 촉진하여 기계 시스템에 대한 의존도를 줄입니다. 더한옥 안에선 기존의 한옥에선 상상도 못 할 일들이 벌어집니다.

욕조

한옥이 현대사회에서 사라지게 된 이유

이러한 장점들에도 불구하고 한옥의 가장 큰 단점은 생활하기 불편하다는 것이죠. 왜 불편한가? 에 대한 물음에서 시작해 그 불편함을 어떻게 없앨까를 고민했습니다. 한옥이 현대사회에서 외면받게 된 이유는 대부분 ‘재료’에 있었습니다.
한옥이 과거에만 머물지 않도록 한옥의 본질은 지키되 편의성을 과감하게 살렸습니다. 독일 기술로 제작한 투명 모기장은 한옥 창문을 열어도 해충이 들어오지 않게 하고 바깥 경치를 즐길 수 있게 했다. 겨울엔 따뜻하고 여름엔 시원하게 하기 위해 지붕 구조물 사이에 독일산 단열재를 쓰고 뉴질랜드산 양털을 채웠습니다.

결론

남대문 복원을 했던 정태도 대목장은 더한옥을 본 뒤 “내가 평생 꿈꿔온 한옥을 봤다”라고 했습니다. 눈이 좋은 사람들은 기왓장만 보고도 다른 것을 눈치챈 다지요. 기와가 일반적인 먹색만이 아니라 울긋불긋한 벽돌색 기와와 뒤섞여 있습니다.
한국 한옥의 보편적인 매력은 전통 건축의 시대를 초월한 아름다움과 지혜의 증거입니다. 현대 건축물과 지속 가능한 관습과의 통합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한옥의 유산이 계속 번창하도록 보장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