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풍요

느림의 미학

blessyu 2023. 11. 25. 00:00
반응형

조기교육, 부모라면 누구나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그랬습니다. 그런데 오늘 고두현님의 인생명언 중 '깊게 파려면 넓게 파라' 글을 읽은 뒤, 조금 물러나 다시한번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베스트셀러 《늦깎이 천재들의 비밀(원제: Range)》을 미국 논픽션 작가 엡스타인은 조기 교육도 의미 있지만, 자기 적성과 관심을 폭넓게 탐사하는 과정이 더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그는 “성공한 선수들은 1~15세 동안 자기 종목에 쏟은 시간이 의외로 적고 다른 운동을 다양하게 경험했다”며 그 시기를 ‘샘플링 기간’이라고 표현합니다.

빈센트 반 고흐

빈센트 반 고흐

자기 화풍을 완성하기까지 숱한 직업을 전전했습니다. 미술상(商)과 보조교사, 서점 점원, 순회 전도사를 거쳐 32세가 돼서야 미술 아카데미에 들어갔습니다. 곧 그것마저 그만두고 튜브로 물감을 짜서 바르는 등의 기법을 실험했습니다. 그의 전 생애가 최고의 화업을 이루기 위한 샘플링 기간이었던 셈입니다.

고갱

주식 중개인으로 일하다 35세에 화가가 됐습니다. 평균수명 40대인시절로서는 매우 늦은 시기였습니다. 고흐와 고갱의 오랜 탐색과 경험은 마침내 세계 미술사의 흐름을 바꿔놨습니다. 늦게나마 자기만의 지향점을 찾아 아무도 없는 길을 개척한 것입니다.

토머스 에디슨

발명왕토머스 에디슨도 수많은 실패를 겪었습니다. 어릴 선생님에게 배우기엔 너무 멍청하다 소리까지 들었던 그는 번의 성공을 위해 1000 이상의 시도를 거듭했습니다. 그는 훗날 실패를 것이 아니라 가능하지 않은 것이 무엇인지 만 번 발견했을 뿐이라고 말했습니다.

토머스 에디슨(출처:힘이되는 철학)

 

최근 회사에서 50대 초반인 미혼 여자실장님이 결혼한다는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제와서 무슨 결혼이야, 혼자 살지'라고 할 때, 어떤 한분이 그러더군요. 요즘 100세 시대에 인생 절반 밖에 안 왔는데, 왜 그래~ 얼마나 잘한 선택이야.라고 말입니다. 

사람마다 인생의 속도는 다릅니다. 하지만 우리는 습관적으로 남과 비교하고 내가 늦는 것 같으면 조급해 하고 불안해하곤 합니다.  남이아닌 어제의 나와 비교하는 습관을 가져보는 건 어떨까요? 이르거나 늦거나 간에 능력을 키워 노력하는 중요합니다.

어느 구름에 비가 들었는지, 그 비가 언제 내릴지 알 수 없지만
빗물은 늘 경험 많은 농부의 밭을 먼저 적신다.

 

The Starry Night(빈센트 반고흐)

 

제가 가장 좋아하는 빈센트 반고흐의 The Starry Night입니다.
조금 늦어도 괜찮습니다. 어제의 나보다 조금 나아지고, 내 아이에게 알맞은 성장 속도라면 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