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의 풍요

당신의 마음건강을 관리하는 비법

blessyu 2023. 10. 17. 22:50
반응형

우리의 일상 속, 간단한 변화가 뇌를 변화시키고 그 작동 방식을 바꿀 수 있다는 증거가 점점 더 늘어나고 있습니다. 멜리사 호겐붐(Melissa Hogenboom)은 자신의 뇌를 스캐너에 넣어 이를 알아내려고 노력했습니다. 그의 이야기를 들어봅니다.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으려고 하는 것이
의외로 어렵다.

공감하시나요?

뇌가소성

우리의 뇌는 자연스럽게 변화하기 때문에 적응하고 학습하고 성장할 놀라운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뇌 가소성(neuroplasticity)이라고 하며, 간단히 말해, 뇌의 구조와 기능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적응하고 발전하는 능력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한때는 젊은이에게만 가능한 것으로 여겨졌지만, 나이와 관계없이 적용됨을 발견합니다. 새로운 기술을 배울 때마다 우리의 뇌는 적응합니다.

내가 제어할 수 있는 뇌

신경과학자와 심리학자들은 뇌를 어느 정도 제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이제 알아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뇌를 강화하고자 하는 이유는 충분합니다. 점점 더 많은 연구가 뇌 변성 질환의 지연이나 예방에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마음관리

연구에 따르면 마음을 관리하는 것은 여러 가지 인지 기능을 향상시키는 간단하지만 강력한 방법입니다. 주의력을 향상시키고 통증을 완화하며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단 몇 달의 마음을 관리하는 훈련 후, 일부 우울증 및 불안 증상이 개선됨을 보여줍니다. 물론 복잡한 정신 건강 문제와 마찬가지로 개별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마음챙김


더 중요한 것은 마음을 관리하면 뇌도 변화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티솔이 증가하고 고조되는 경우 "뇌에 독성이 될 수 있습니다"라고 바른호퍼는 말합니다. 스트레스는 또한 뇌 가소성을 직접 억제할 수 있으므로 관리하면 뇌가 더 유연하게 유지될 수 있습니다.

마음 챙김(Mindfulness)

마음의 상태를 개선하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에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바로 마음 챙김(Mindfulness)입니다.
토르스텐 바른호퍼(Thorsten Barnhofer)는 이에 대해 "마음 챙김이 하는 일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도전에 대해 인식하며 반복적인 생각, 걱정의 경향을 줄입니다"라고 설명합니다.

마음건강

숨을 내쉬거나 몸의 일부에 주의를 기울였습니다. 그러나 잠깐의 고요함이 찾아오면 마음이 시간을 넘나들게 되는 것을 발견합니다. 몇 주 전의 친구와의 대화에 대해 생각하다가 곧 이내 치과 예약을 예약하고 다음에는 업무 기한을 생각하게 됩니다. 내 마음이 생각에서 생각으로 빠르게 전환됩니다. 이것을 가속화하면 굉장한 피곤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마음 헤매기

"마음의 헤매기는 물론 여러 가지 방법으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바른호퍼는 말합니다. "창의성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도 있지만, 그것이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갈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반복적인 생각, 과잉 사고, 걱정이 나타나는 곳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요소들은 스트레스가 이미 나타난 경우 스트레스를 증가시키게 됩니다."
이를 알게 되면, 우리 모두가 미래를 생각하고 계획하며 걱정하는 것이 과도해지면 손해가 된다는 것이 더 이해됩니다. 다시 말해, 우리 자신의 바쁜 생활의 일부를 놓아버리는 것은 마음을 밝히는 중요한 첫 단계입니다.

일상의 짐을 놓아버리기


우리 몸과 뇌의 건강이 얼마나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고려해야 함을 시사합니다. 영국 서사이 대학의 비교 인지 교수인 질리안 포레스터(Gillian Forrester)는 "우리의 신체 건강과 정신 건강은 절대적으로 얽혀 있어서 삶의 질을 형성합니다."라고 말합니다.

반응형